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일본어] 2주에 한 번 수업하는 성인 구몬 일본어 방문 학습 후기!

성인 구몬 일본어 방문 학습 후기!

(통신 학습이 아니라 방문 학습 후기입니다)

 

 

작년 이맘 때쯤, 새해를 맞이해 외국어 공부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영어 공부가 가장 급했지만 회사에서 일본어를 필요로 하는 일이 갑자기 생기는 바람에 일본어 먼저 배우기로 했다. 


학원을 다녀볼까 생각했었지만 평일이든 주말이든 따로 시간을 내서 배우러 갈 자신이 없어서 방문 학습지로 눈길을 돌렸다. 그렇게 구몬 일본어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제 딱 1년째가 되었다.

 

다른 후기들을 보면 대부분 통신 학습을 많이 하는 거 같은데 나는 2주에 한 번씩 선생님을 만나는 방문 학습을 했다!

 

 

 


 

1. 학습지 신청 방법

 

① 홈페이지 혹은 전화를 통해 해당 지역 선생님과 연결된 뒤 전화로 간략한 상담을 한다.

나 같은 경우에는 이때 현재 내 수준, 공부하려는 목적, 가능한 수업 시간 등을 위주로 상담을 진행했다. 일본어를 배운 적이 있는지, 배운 적이 있다면 얼마나 공부했고 혹시 자격증 같은 것도 있는지, 일본어를 다시 배우려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 생각보다 세세하게 물어본다.

 

홈페이지 http://www.kumon.co.kr/Inquiry/Inquiry
전화상담 고객센터 1588-5566

 

 

 

② 가능한 수업 날짜를 잡아 레벨 테스트를 받는다.

1번에서 가능한 수업 날짜를 말씀드리면 그 날에 맞춰 선생님께서 방문하시고 레벨 테스트를 해 주신다. 레벨 테스트는 선생님이 가져오신 패드를 보면서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등을 읽고 쓸 수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고 기본적인 문제를 푸는 정도로 약 10분간 진행된다. 종이 시험지가 아니라 패드라니... 새삼 기술이 발전했다는 걸 실감했다 ㅋㅋ

 

 

 

③ 본인 수준에 맞는 교재를 추천 받는다.

테스트 후에는 전화 상담 내용 + 레벨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선생님께서 나에게 알맞은 교재를 추천해 주신다. 단계별 샘플을 몇 가지 보여주시고 어느 단계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어느 정도 분량을 풀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물어보신다.

 

실 나는 예전에 일본어를 배운 적이 있어서 선생님이 중급 레벨부터 시작하자고 하셨지만 워낙 오래 전에 배웠던 거기도 하고 기초부터 다시 쌓고 싶은 마음에 비교적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겠다고 말씀드렸다. 

 

 

 

④ 회원 등록 후 2주에 한 번씩 수업을 받는다. 

위의 모든 과정이 끝나면 간단하게 신상 정보를 적고 결제 방식을 정한 뒤 회원 등록을 하게 된다. 이후에는 선생님과 날짜를 맞춰서 2주에 한 번씩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 나도 몰랐던 사실인데 성인의 경우 2주 간격으로 수업이 진행 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내가 속한 지역만 그런 것인지 다른 지역도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2. 학습지 비용

 

학습지 비용은 스마트펜 구매 여부에 따라서 3가지로 나뉜다. 

 

학습지만 구매  학습지 월 31,000원
학습지 + 스마트펜 일시불 스마트펜 8,4000원 (일시불) + 학습지 월 28,000원(*12개월) = 첫 달 비용 총 112,000원
학습지 + 스마트펜 할부 스마트펜 8,000원(*12개월) + 학습지 월 28,000원(*12개월) = 1년 동안 월 36,000원

 

스마트펜은 교재 본문 듣기, 일본어 발음 및 억양 등을 공부할 수 있는 듣기 학습 도구이다. 수업에 필수적인 도구는 아니며, 제품 가격이나 12개월 할부가 부담될 경우 중고나라 등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 가능하다. 

 

 

스마트펜: 듣기 아이콘이 있는 페이지에서 사용 가능

 

 


 

 

3. 교재 구성

 

교재는 구성은 이미 다른 후기에도 잘 나와있기에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교재 구성

 

교재는 일본어 본문, 간단한 문법 지식, 한자읽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의 경우 스마트펜을 통해 음성 파일을 들을 수 있다. 스마트펜을 잘만 활용한다면 일본어 억양이나 발음을 공부하는 데 꽤 도움이 된다. 

 

 


 

4. 방문 수업 진행 방식

 

앞서 말했 듯이 수업은 기본적으로 2주에 한 번씩 10분 정도로 진행 된다. 선생님과 상의하여 학습량을 정하고 2주 동안 해당 분량을 전부 풀어 가면 된다. 물론 다 풀지 못했어도 수업 진행은 가능하다ㅋㅋ 학습량이 너무 적거나 많게 느껴질 경우 선생님과 상의 한 뒤 적절하게 바꿀 수 있다.

 

현재 내 수업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다.

 

받아쓰기 시험

 

우선 숙제 검사를 받고 그 다음에는 문장 단위의 받아쓰기 시험을 본다. 받아쓰기는 많이 틀리는 문법, 한자 등을 위주로 보통 3-4문장 정도 써 본다. 그 이후에는 선생님과 해당 내용을 짧게 복습하고 새로운 교재를 받은 뒤 선생님과 함께 새롭게 나오는 내용을 간단히 훑어 보며 짧은 예습을 진행한다.

 

만약 숙제도 잘 해오고 시험도 잘 봤다면 선생님의 선물 증정식을 마지막으로 수업은 끝을 맺는다 ㅋㅋ

 

 


 

 

4. 장단점

 

장점

 

① 방문 수업이기 때문에 진도 관리가 잘 된다.

어쨌든 선생님이 2주에 한 번씩 방문해서 진도 확인도 하고 시험도 보게 되니 조금이라도 더 열심히 풀게 되고 암기하게 된다. 그리고 학습지를 잘 풀어가고 시험을 잘 보면 선생님이 소소한 선물도 주시기 때문에 동기부여도 되고 마치 어릴 때로 되돌아간 것처럼 재미도 있다 ㅋㅋ

 

그 외에도 선생님과 협의 하에 스케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수업 부담도 덜하고 밀리는 일도 적어진다. 회사 일이 바쁘다면 한 달 동안 수업을 쉬거나 교재량을 일주일에 10페이지 정도로 확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밀리는 교재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스마트펜으로 듣기 공부를 간편히 할 수 있다.

스마트펜 하나만 있으면 교재에 있는 모든 듣기 파일을 들을 수 있다. 펜만 가져다 대면 원하는 문장을 바로바로 읽어주기 때문에 청해 공부를 하거나 발음, 억양 공부하기에 좋다.

 

녹음 기능도 있어서 원하면 본인 발음을 녹음해서 원어민 발음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따로 앱을 설치하거나 할 필요도 없이 조작하기도 쉽고 들고다니기도 편리해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단점

 

① 일본어 문법 설명이 빈약하다.

지금 이 문법을 왜 배우는지, 어떤 문법이 왜 쓰이는 건지, 어떤 경우에 쓰는 건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설명이 조금 많이 부족하다. 나는 그나마 예전에 일본어를 배웠던 적이 있기에 그다지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대충 이해하고 넘어갔지만 초보자가 처음 일본어를 배울 땐 꽤 헷갈리고 어려울 것 같다. 

 

실제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정도만 알던 내 주변 지인도 나와 비슷한 시기에 구몬 학습지를 시작했는데 기초적인 문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많이 헷갈려 하는 걸 볼 수 있었다. 아예 아무 것도 몰라서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배우는 거면 구몬 학습지부터 시작해도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 간단한 단어나 짧은 문장 정도 해석이 가능한 실력이라면 구몬 외에 간단한 문법책이나 유튜브 무료 기초 강의를 병행하는 게 좋을 듯하다.

 

 

 

② 교재가 없으면 스마트펜이 쓸모가 없다.

교재가 없으면 스마트펜이 아무런 쓸모가 없다. 근데 문제는 수업 한두 달만 지나도 교재가 몇 십장씩이기 때문에 수업을 오래 진행할수록 지난 수업 교재까지 계속 보관하기가 어렵다. 그러다 보면 결국 스마트펜이 있다하더라도 현재 진도가 나가는 부분 외에는 복습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결국 진도를 나가는 도중에 그때그때 열심히 스마트펜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마치며

 

눈 깜짝 할 새에 1년이 지나갔다. 처음 학습지 신청할 때까지만 해도 6개월만 버텨도 잘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벌써 1년이 지나다니 감회가 새롭다.

 

1년 동안 해 오면서 좋은 점도 있었고 나름 아쉬운 점도 있었기에 올해에는 그런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새로운 학습지를 찾아 볼까 한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눈높이 일본어도 생각보다 교재가 괜찮아 보이길래 생각 중에 있다. 이것도 하게 되면 나중에 후기를 써보도록 해야겠다.

 

근데 사실 이런 거 저런 거 다 떠나서 뭐든 꾸준히 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 부디 올해에는 일본어와 영어 모두 꾸준히 해나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