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인강] 타마스쿨(구 배움스쿨) 사주 인강 후기

타마스쿨(구 배움스쿨) 사주 인강 후기

 

출처: 타마스쿨 홈페이지(https://www.tamaschool.co.kr/index.php)

 

타로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을 딴 지 거의 한 달이 다 되었다.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이후부터 나는 패키지 강의로 신청했던 사주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사주 강의는 총 20개로 타로 강의에 비해 강의수가 적은 편이라 비교적 빨리 들을 수 있었다.

 

사주 강의는 타로 강의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었는데 오늘은 사주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점을 남겨보고자 한다. 

 

참고로 자격증 시험에 관해서는 이번 주에 시험을 본 뒤 따로 새롭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1. 강의 커리큘럼 및 비용

 

출처: https://www.tamaschool.co.kr/lecture_list.php?LectureStep1=19&LectureStep2=20

사주명리전문상담사1급 자격증 강의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총 20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주인강 단일 비용은 15만원(수강 기간: 120일), 타로+사주 패키지 비용은 17만원(수강 기간: 185일)이다. 타로 강의와 유사하게 한 강의당 25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재는 강의 자료실에 PDF 형태로 제공된다.

 

그 외에 사주 인강은 타로 인강과 달리 준비물이 따로 필요없다. 굳이 따지자면 만세력 정도인데 인터넷이나 핸드폰 어플로 손쉽게 받을 수 있기에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강의 전체 커리큘럼은 타마스쿨 사주 강의 신청 페이지(https://www.tamaschool.co.kr/lecture_view.php?LectureStep1=19&LectureSeq=51)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그래도 무엇을 가르치는지 대략적으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사주란 무엇인지 개괄적으로 설명을 한 뒤, 음양오행과 천간/지지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사주팔자 예시를 보여주며 글자 간의 관계와 각 자리의 의미를 해석하는 법에 대해 가르쳐 준다. 

 

 


 

 

3. 수업 난이도

 

출처: 사주 인강 수업 교재

 

사주나 한자에 대한 기본지식이 별로 없는 편이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조금 어려웠다. 타로 강의가 55강인 반면 사주 강의는 20강이어서 그런지 처음부터 차근차근 자세히 설명하기보다는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일부는 조금 생략을 하고 넘어간다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사주는 원리나 문법이 조금 복잡한 편인데 강사님이 초반에 빠르게 설명하고 곧바로 응용 파트로 넘어가니 강의를 멈추고 혼자서 되짚어 보며 이해하는 시간이 종종 필요했다. 

 

하지만 강의를 들을 때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한자였다. 알다시피 사주팔자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당연히 한자를 알아야 모든 걸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어떤 한자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어떤 오행의 성질을 띠고 있는지 전부 외우고 있어야 하는데 평소 한자를 잘 접하지 않는 나한테는 조금 버거운 일이었다.

 

결론적으로 사주 강의는 타로 강의에 비해 외울 것이 많고 이해해야 할 내용도 좀 더 복잡했다. 그래도 열심히 복습을 하면 아예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니다. 다만 강의 시간 외에 따로 공부할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강의이기에 듣기 전에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수강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어 보인다. 

 

 


 


4. 만족도

 

거의 다 들은 상태에서 한 마디로 평하자면 완전 입문자보다는 사주가 뭔지 조금은 알고 있는 초급자가 듣기에 좀 더 적합한 강의가 아닌가 한다. 나는 패키지로 신청했기에 그런 부분은 미처 고려하지 못하고 강의를 들었기 때문에 진도를 따라가는 데 조금 벅찼다.

 

그래도 한 가지 마음에 들었던 점은 일단 강의수가 20개로 매우 적어서 단기간에 속성으로 사주 개론을 훑기 좋았다. 아직 사주 원리를 전부 확실히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강의 덕분에 사주 용어나 한자 의미에 대해서는 개념이 어느 정도 생긴 상태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강의 하나만으로 이론을 마치고 바로 실습을 들어가기엔 살짝 무리일 거 같고 다른 책이나 강의를 통해 심화 학습을 하면 딱 좋을 듯하다. 

 


 

마치며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그만큼 사주에 더 흥미가 생기기도 했다.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공부가 아니니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느긋하게 해나가야겠다. 이후에 좀 더 깊이 공부할 수 있을 만한 책이나 강의를 찾으면 또다시 공유하도록 하겠다.